• 센터안내 하위분류
  • 진단과치료 하위분류
  • 난임상담실 하위분류
  • 성공사례 하위분류
  • 좋은 불임클리닉 선택하기 > 칼럼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예약/상담 : 031.725.8500

    난임 전문 클리닉 전문의
    백은찬 전문의
    안녕하세요. 백은찬 원장입니다.
    진료실

    좋은 불임클리닉 선택하기

    2007-06-12조회수 9,575

    백은찬
    9,575
    제목

    좋은 불임클리닉 선택하기

    작성일
    2007.06.12
    작성자
    백은찬
    조회수
    9,575

    본문

    [좋은 불임클리닉 선택하기]


    세상 모든 일이 사람을 잘 만나는 것이 중요한데 불임을 치료하기 위해 병원을 방문하시는분들도 이것이 매우 중요하다. 불임으로 진료를 원하시는 분들은 좋은 병원을 찾기 위해 주위에 수소문을 해보고, 인터넷으로 조회도 해보고 각 병원의 홈페이지를 섭렵하기도 한다. 그러다가 한 병원을 선택하여 다니다가 임신에 계속 실패하거나 뭔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시 다른 병원으로 옮기는 경우가 종종 있다. 불임치료에 있어 주치의와 신뢰관계하에 계획을 세워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한데, 필자도 불임전문의로서 병원선택의 중요성을 누구보다도 잘 알기에 도움이 되는 몇가지 사항을 정리해 보았다.
    첫째, 일반 산부인과 전문의와 불임전문의와는 엄연히 실력차이가 존재한다. 불임전문의는 대학이나 전문병원에서 수년간 생식내분비학을 기반으로 과배란유도의 다양한 기법, 인공수정이나 체외수정의 시술법, 복강경, 자궁내시경수술과 현미경하 미세수술법등을 익혀야 하며 많은 불임환자를 진료한 경험이 있어야 하기에 일반 산부인과전문의가 불임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것은 매우 힘들다. 배란초음파를 맞추는 것은 산부인과 전문의면 가능하기에 가까운 병원에 가면 되지만 그 이상의 진료가 필요하면 가급적 불임전문의가 있는 병원에 가는 것이 좋다.
    둘째, 같은 불임전문의라 하더라도 자기에게 더 잘 맞는 전문의가 있을 수 있다. 불임치료는 주치의와 충분한 상담과 협의, 결정이 필요하기에 마음편하게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상대가 좋다. 만날때 마다 어렵고 부담스럽다면 주치의를 옮겨 보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어느 전문의는 강한 카리스마를 가지고 진료를 하는데 그런 강한 분위기가 맞는 환자라면 그런 의사가 더 좋을 수 있으며, 어떤 분에게는 자상하게 설명을 해주고 의논해서 결정하는 부드러운 의사가 더 좋을 수도 있다.
    셋째, 불임치료성적을 고려할 때 몇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불임치료시 무조건 임신률만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채택하면 다태임신이나 난소과자극증후군이라는 부작용과 고비용이 발생할 수 있기에 적절한 방법의 선택이 중요한 것이지 임신률만을 생각해서는 안된다. 예를 들어 불임검사를 전부하지 않고 임신률이 좋다는 이유로 시험관아기시술을 쉽게 선택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방법도 좋지만 시간이 걸리더라도 단계적으로 검사 및 임신시도를 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 따라서 어떤 병원이 시험관아기시술을 많이 한다는 이유로 임신률이 좋다거나 더 좋은 병원이라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넷째, 자신이 다니기에 마음이 편하고, 가깝고, 진료시간이 맞는 병원이 자신에게 맞는 병원이다. 병원이 정해지면 주치의와 충분히 상담하되 가급적 중요한 단계마다 부부가 같이 상담하면 치료받기가 훨씬 수월하다. 계획을 세워 꾸준히 치료하면 대부분 촣은 결과가 있게 된다. 주치의와 의사소통이 힘들고 계획이 맞지 않으면 주치의를 바꾸어 보는 것도 꼭 나쁘지는 않다. 다시 언급하지만 자기에게 더 잘 맞는 의사가 있을 수 있다. 그 점은 실력에 관한 것이 아니라 취향이나 성격에 따라 다른 것 같다.
    다섯째, 시험관아기를 하기 위한 장비나 시설, 기술은 어느 정도 보편화 되었기에 어느 병원이나 큰 차이가 없다. 병원이 규모가 크고 시술건수가 많다고 해서 반드시 임신률이 높은 것은 아니다. 다른 여러가지 요소를 감안하여 어느정도 좋은 평판을 가진 가까운 병원을 선택하면 큰 무리가 없다.

    병원을 정할 때 위의 사항을 참고로 하고 시간, 거리, 비용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선택하면 비교적 수월하게 치료를 받을 수가 있다. 불임치료는 힘들지만 나중에 얻은 아기를 통해 더 큰 기쁨과 생명의 소중함을 알게 되며 옆에서 도와주는 불임전문의도 같이 그 과정을 함께 지켜보았기에 큰 보람과 기쁨을 느낄 수 있는 것이다.

    대표: 한성식    사업자 등록번호: 129-19-72471
    대표 전화: 031-725-8500
    야간분만 및 응급환자 직통전화: 031-725-8530
    주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7 (서현역 5번출구)
    이메일: bd@bundangcheil.com

    COPYRIGHT(C) BUNDANG CHEIL WOMEN’S HOSPITAL. ALL RIGHTS RESERVED.

    블로그 유튜브 네이버톡톡 카카오톡
    Since 2002.05.02
    COPYRIGHT(C) BUNDANG CHEIL WOMEN’S HOSPITAL. ALL RIGHTS RESERVED.
    카카오 전화 진료시간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