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센터안내 하위분류
  • 진단과치료 하위분류
  • 난임상담실 하위분류
  • 성공사례 하위분류
  • 불임과 민간 대체요법 > 칼럼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예약/상담 : 031.725.8500

    난임 전문 클리닉 전문의
    백은찬 전문의
    안녕하세요. 백은찬 원장입니다.
    진료실

    불임과 민간 대체요법

    2007-05-08조회수 8,339

    백은찬
    8,339
    제목

    불임과 민간 대체요법

    작성일
    2007.05.08
    작성자
    백은찬
    조회수
    8,339

    본문

    불임과 민간 대체요법


    불임클리닉에 방문하시는 분들의 공통점은, 대부분이 병원에 내원하기 전에 불임치료를 위하여 민간요법이나 대체치료를 하신다는 것이다.
    몸을 조금이나마 좋게 만들어 병원 도움을 받겠다는 마음에서, 혹은 시어머니나 친정어머니의 강한 권유로 여러가지 몸에 좋다는 음식이나 약물을 투여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다.
    불임치료를 받는 많은 분들이 가지는 의문은 몸에 좋다는 대체약을 먹거나 침이나 뜸같은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것인데, 필자는 다음과 같은 몇가지 이유로 가급적 그런 치료를 받거나 검증되지 않은 대체약을 복용하면 안된다고 생각한다.

    첫째로, 그런 치료나 약재는 효과가 검증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런 치료를 할 때, 내세우는 성공사례와 주위 사람들의 소문이 귀에 솔깃하게 들릴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치료효과나 약재의 안정성은 과학적인 검증이 필요하다. 인체내에 투여할 때는 수많은 임상연구와 안정성에 대한 실험, 작용기전에 대한 규명 등이 필수적이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재료로 만들었더라도 인체에 독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둘째로, 그런 불임에 대한 치료와 약재가 검증없이 마구 투여되는 국가는 우리나라가 유일하기 때문에 객관적인 효능에 대한 증거가 심각하게 결여되어 있다는 것이다.
    가까운 일본만해도 그런 치료가 없으며, 그런 대체약재가 대량으로 유통되지 않고 있다. 전세계에서 우리나라에만 효능 좋은(?) 대체약이 투여되고 있는 것이 좋은 것인지 여부를 심각하게 생각을 해봐야 한다.

    셋째, 불임과 습관성유산은 아무런 치료를 받지 않더라도 성공하시는 분들이 매우 많다는 것이다.
    불임클리닉에 내원하시는 분들 중에 향후 치료를 중단하더라도 자연임신되시는 분들이 상당부분 있기에, 대체약을 먹고 임신에 성공하셨다고 하시는 분들 중에 약에 대한 효과로 임신을 했다기 보다는 이런 자연치유료 임신한 분들이 많다고 추정할 수 있다.

    넷째, 그런 대체치료를 받는 분들이 결국 임신에 실패하고 병원에 내원하시는데, 내원 이후검사를 해보면 원인이 발견되어 합리적인 치료로 결국 그 분들이 임신에 전부 성공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병원에서는 다양한 원인에 의한 불임치료로서, 아무리 힘들게 임신에 성공하셨다해도 상업적으로 홍보하지는 않는다. 결국, 심각한 불임원인을 가진 분들은 대부분 병원에서 적절한 치료를 통해 임신에 성공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다섯째, 검증이 안된 대체약은 몸에 해로울 가능성이 있다. 간이나 신장 등의 중요한 장기에 독성을 유발하여 회복하기 힘들 정도로 문제가 된 분들을 임신에서 적지 않게 볼 수 있다.

    불임치료는 그런 대체치료보다는 과학적이고도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하고 체계적인 검사와 적절한 치료방법의 선택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의학이 발달하였기에 꾸준히 치료를 받으면 누구나 임신에 성공할 수 있다.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마음에 좋다는 것이라면 무엇이라도 하고 싶은 것이 불임환자의 심정이나, 주치의와 이 문에데 관해 충분히 상담하고, 적절한 조언을 받아서 검증된 과학적인 방법을 따르는 것이 최선의 길인 것이다.

    대표: 한성식    사업자 등록번호: 129-19-72471
    대표 전화: 031-725-8500
    야간분만 및 응급환자 직통전화: 031-725-8530
    주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7 (서현역 5번출구)
    이메일: bd@bundangcheil.com

    COPYRIGHT(C) BUNDANG CHEIL WOMEN’S HOSPITAL. ALL RIGHTS RESERVED.

    블로그 유튜브 네이버톡톡 카카오톡
    Since 2002.05.02
    COPYRIGHT(C) BUNDANG CHEIL WOMEN’S HOSPITAL. ALL RIGHTS RESERVED.
    카카오 전화 진료시간표